김위한(정외 90학번) 민주당 경북안동예천위원장, 이재명 민주평화광장 발기인 주요명단에 참여

5선 중진 조정식 의원, 이종석 전 통일부장관이 공동대표



민주평화광장.jpg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1일 경기도 용인실내체육관에서 경기도청장으로 엄수된 화재 현장 출동 중 순직한 신진규 소방교 영결식에서 분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외곽조직으로 알려진 범민주개혁 진영 모임인 ‘민주평화광장’은 12일 출범식을 갖고 공식 활동을 시작한다. 민주평화광장은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가 이끈 연구재단 ‘광장’의 가치와 민주당의 ‘민주’ 경기도의 도정 가치인 ‘평화’를 추구하는 모임이다.


조정식 민주당 의원측은 조 의원과 이종석 전 통일부장관이 공동대표를 맡기로 한 '민주평화광장'이 12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에서 출범식을 갖는다고 11일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출범식에 이어 열리는 '청년 주거기본권 실현 정책토크쇼'에서 관련된 구상을 밝힐 계획이다.


국회의원을 비롯한 각계인사 등 1만5,000여명이 발기인으로 참석한다. 조정식, 김성환, 김윤덕, 강준현, 문정복, 민형배, 박성준, 이동주, 이수진(동작), 이수진(비례), 이해식, 이형석, 임오경, 장경태, 전용기, 정일영, 최혜영, 홍정민 등 민주당 국회의원들과 김현권, 정은혜, 홍미영 등 전직 국회의원, 22명의 원외 지역위원장과 다수의 지방의회 시·도 의원 등이 발기인으로 참석한다. 우희종 서울대 교수, 황석영 작가, 곽노현 전 서울시 교육감, 하승창 전 청와대 사회혁신수석, 김우영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 등도 발기임으로 참석한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도 참여해 눈길을 끈다. 곽 변호사는 지난해 총선에서 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군 지역구에 출마해 낙선한 뒤에 해당 지역의 원외 지역위원장직을 맡고 있다. 곽 변호사는 지난 6일 이 지사의 봉하마을 참배에 동행하기도 했다.


조정식 의원은 “민주평화광장이 민생중심 정치혁신과 평화·공정 실현을 위해 진보진영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20대 대선승리와 정권재창출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날 ‘청년세대 주거기본권 실현을 위한 정책토크쇼’에 직접 참석해 청년들의 주거기본권에 대한 구상을 밝힌다. 토크쇼는 ‘청년 일상을 밝히는 판타지’라는 주제로 청년들의 주거실태를 들어보고 2030 청년세대의 주거기본권 실현을 위한 현실적 정책을 모색한다.


출범식 후 전국 시·도별 지부가 순차적으로 출범할 예정이다. 이재명계 의원들은 같은날 여의도에서 이 지사의 부동산 정책을 지원할 정책 토론회도 개최한다. 기본주택 등 굵직한 부동산 어젠다를 제시해온 이 지사는 이날 상가, 오피스텔, 사무실 등 비주거용 부동산에 대한 공평 과세를 주장할 예정이다.



1 강준현 국회의원(세종특별자치시을) 국회의원 세종


2 김성환 국회의원(서울 노원병) 국회의원 서울


3 김윤덕 국회의원(전북 전주갑) 국회의원 전북


4 문정복 국회의원(경기 시흥시갑) 국회의원 경기


5 민형배 국회의원(광주 광산구을) 국회의원 광주


6 박성준 국회의원(서울 중구성동구을) 국회의원 서울


7 이동주 국회의원(비례, 소상공인) 국회의원 비례


8 이수진 국회의원(서울 동작구을) 국회의원 서울


9 이수진 국회의원(비례, 노동대표) 국회의원 비례


10 이해식 국회의원(서울 강동을) 국회의원 서울


11 이형석 국회의원(광주 북구을) 국회의원 광주


12 임오경 국회의원(경기 광명갑) 국회의원 경기


13 장경태 국회의원(서울 동대문을) 국회의원 서울


14 전용기 국회의원(비례) 국회의원 비례


15 정일영 국회의원(인천 연수구을) 국회의원 인천


16 조정식 국회의원(경기 시흥을) 국회의원 경기


17 최혜영 국회의원(비례, 장애인대표) 국회의원 비례


18 홍정민 국회의원(경기 고양시병) 국회의원 경기


19 정은혜 전 국회의원 전 국회의원


20 홍미영 전 국회의원 전 국회의원


21 강윤경 부산 수영 지역위원장 부산


22 곽상언 충북 보은 옥천 영동 괴산 지역위원장 충북


23 권택홍 대구 달서구갑 지역위원장 대구


24 김봉재 경북 구미갑 지역위원장 경북


25 김위한 경북 안동예천 지역위원장 경북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22MBITAQEV


화살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