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 노타AI, 채명수(산업정보 09 학번) 대표, '세계 AI 100대 기업'에 뽑힌 한국 스타트업 4社

노타AI, 채명수(산업정보 09 학번) 대표, '세계 AI 100대 기업'에 뽑힌 한국 스타트업 4社



CB인사이트 선정

AI에이전트가 전체의 21% 차지

트웰브랩스 4년 연속으로 뽑혀

노타AI·디노티시아·업스테이지


노타AI, 디노티시아, 업스테이지, 트웰브랩스 등 국내 4개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이 CB인사이트가 선정한 세계 AI 100대 기업에 선정됐다.


2022년부터 4년 연속 AI 유망 기업으로 꼽힌 트웰브랩스는 올해 콘텐츠 생성분야에 선정됐다. AI 영상 이해 전문 파운데이션 모델 ‘페가수스’와 ‘마렝고’를 기반으로 국내외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지난해 6월 700억원 규모에 이어 12월 430억원 규모 투자를 연이어 유치했다.


김윤 트웰브랩스 CSO는 “CB 인사이트의 세계 100대 AI 유망 기업에 4년 연속 선정됐다”라며 “혁신적 영상 이해 AI 기술력을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말했다.

노타AI, 채명수(산업정보 09 학번) 대표.jpg

노타는 AI 모델 최적화 플랫폼 ‘넷츠프레소’와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개발했다. 자원 제약이 큰 디바이스에서 에너지 효율을 구현, 복잡한 AI 모델을 최적화하고 배포 과정을 단순화하는 플랫폼이다. 채명수 노타 대표는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시장조사기관 CB 인사이트로부터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아 뜻깊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국내 대표 대형언어모델(LLM) 기업 업스테이지는 사전 학습 언어모델 ‘솔라’와 ‘솔라 프로’ 등을 통해 B2B 사업을 전개 중이다. 최근에는 광학 문자 인식(OCR) 모델인 ‘다큐먼트 파스’와 솔라를 결합, 멀티모달 모델을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번에 ‘AI 인프라-개발, 훈련’ 분야에 이름을 올렸다.

디노티시아는 벡터 데이터베이스(DB) 분야에서 유망기업으로 선정됐다. 벡터 DB는 기존 DB들을 벡터 데이터로 재분류, 저장, 관리하는 솔루션이다. AI가 데이터를 더욱 빠르고 명확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독일의 큐드랜트와 함께 해당 분야에 선정됐다.

CB인사이트는 올해 AI분야에서 주목할 영역으로 ‘AI에이전트’를 선정했다. CB인사이트는 “올해 전체 AI 스타트업 중 21%의 기업이 AI에이전트 및 관련 기업이었다”며 “투자자들도 이 분야를 우선순위로 꼽았다”고 말했다. 머신러닝 보안, 로봇AI, 산업별 특화된 버티컬AI 등을 주요 시사점으로 꼽았다.

만리오 카렐리 CB인사이트 대표는 “AI 100에 선정된 기업들은 향후 AI 기술 발전을 이끌 차세대 주자들”이라며 “AI 에이전트, 물리기반 AI,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 등 신흥 분야에서 빠르게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고 말했다.


화살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