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임경미, 김선자, 김소윤, 이석진, 임정임 박사, '세계시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문해교육의 이론과 실제' 공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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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9.20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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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시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문해교육의 이론과 실제
◆ 목차 ◆
Part 01. 문해교육의 이해
Chapter 01. 평생교육을 위한 문해교육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
문해교육의 개념과 특성
평생학습사회와 문해교육
Chapter 02. 문해교육의 역사와 변천
개화기와 일제 강점기의 문해교육
해방 후 국가 주도의 문해교육
한국전쟁 후 국가 재건기의 문해교육
민간주도의 문해교육
문해교육의 세계적인 동향
Chapter 03. 문해학습자의 이해
사회적 관점의 비문해 이해
문해학습자의 참여 동기
문해학습자의 학습몰입
Part 02. 문해교육의 이론
Chapter 04. 경험학습과 문해교육
경험학습의 개념과 특성
경험학습의 이론과 모델
경험기반 무형식학습과 문해교육Chapter 05. 자기주도학습과 문해교육
자기주도학습의 개념과 특성
자기주도학습 관련 이론과 모델
문해교육에서 자기주도학습의 의미Chapter 06. 전환학습과 문해교육
전환학습의 개념과 특성
전환학습의 이론과 모델
전환학습으로서의 문해교육
Part 03. 문해교육의 정책
Chapter 07. 문해교육의 제도
문해교육의 법제화
문해교육의 지원정책
문해교육의 교원양성
Chapter 08. 문해교육의 과정
학력인정 교육과정
학력미인정 교육과정
Chapter 09. 문해교육의 기관
전문 기관
프로그램 기관
문해교육 기관의 현안
Part 04. 문해교육의 실제
Chapter 10. 문해교사의 역량
문해교사의 역량 개념
문해교사의 역량개발 프로그램
문해교사의 역량개발 과제
Chapter 11. 문해교육 프로그램
문해교육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문해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
문해 학습동아리의 필요성과 과제
문해 학습동아리 운영 모델 개발
Part 05. 세계시민사회의 문해교육
Chapter 12. 다문화 문해교육
다문화사회의 이해
다문화교육과 상호문화교육
다문화 문해교육의 범위
다문화 문해교육의 실제 사례
다문화 문해교육의 발전과제
Chapter 13. 노인 문해교육
노인교육의 이해
노인 문해교육의 이해
노인 문해교육의 실제
노인 문해교육의 발전 과제
Chapter 14. 장애인 문해교육
장애인복지의 뉴패러다임
복지사회에서의 장애인 평생교육
복지사회에서의 장애인 문해교육
Chapter 15. 문해교육의 전망과 과제
왜 문해인가?
문해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문해교육 활성화 정책의 방향과 과제
부 록
1. 문해교육 관련 법령
2. 색인
◆ 출판사 서평 ◆
이 책은 5부, 총 15개의 장으로 이론부터 실제를 총망라한 향후 문해교육의 전망과 정책 과제를 제시하는 것으로 구성되었다.
제1부 ‘문해교육의 이해’에서는 1장 평생교육을 위한 문해교육, 2장 문해교육의 역사와 변천, 3장 문해학습자의 이해에 대해 다루었다.
‘평생교육을 위한 문해교육’에서는 평생교육과 문해교육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문해교육이 평생학습사회에서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탐색하였다. ‘문해교육의 역사와 변천’에서는 우리나라 문해교육의 역사와 변천 과정과 문해교육의 세계적인 동향을 검토하였다. 또한 ‘문해학습자의 이해’에서는 사회적 관점에서 비문해를 이해하고 문해학습자의 학습 참여동기와 학습몰입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제2부 ‘문해교육의 이론’에서는 문해교육의 기반이 되는 성인학습의 3대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4장 경험학습과 문해교육, 5장 자기주도학습과 문해교육, 그리고 6장 전환학습과 문해교육의 이론을 살펴보고 문해교육 현장에의 적용과 실제 사례를 다루었다.
구체적으로 ‘경험학습과 문해교육’에서는 경험학습의 개념과 특성, 이론과 모델 그리고 경험기반 무형식학습과 문해교육에 대해 살펴보았다. ‘자기주도학습과 문해교육’에서는 자기주도학습의 개념과 특성, 이론과 모델, 문해교육에서의 자기주도학습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았다. ‘전환학습과 문해교육’에서는 전환학습의 개념과 특성, 이론과 모델, 전환학습으로서의 문해교육에 대한 연구를 검토하고 현장의 실제 사례를 들어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제3부 ‘문해교육의 정책’에서는 7장 문해교육의 제도, 8장 문해교육의 과정, 9장 문해교육의 기관을 다루었다. ‘문해교육의 제도’에서는 문해교육 제도의 이해, 문해교육의 법제화, 문해교육 지원정책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문해교육의 과정’에서는 학력인정과정으로 운영되는 초·중등 문해교육과정과 학력미인정 과정에는 무엇이 있는지 검토하였다. 또한 ‘문해교육의 기관’에서는 문해교육의 핵심인 야학에 대해 알아보았고, 앞으로 문해교육 전문가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과 문해교육 기관의 현안이 무엇인지를 제시하였다.
제4부 ‘문해교육의 실제’에서는 10장 문해교사의 역량, 11장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다루었다. ‘문해교사의 역량’에서는 구체적으로 현장의 문해교사에게 필요한 특성, 자질, 역할을 탐색하여 역량 개념을 확립하고 문해교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개선할 점도 서술하였다. ‘문해교육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현장의 프로그램 사례를 기반으로 프로그램 기획, 개발 절차를 학습함으로써 현장적용을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지속적인 학습지원을 위한 학습동아리의 필요성과 각각의 현장사례를 설명하였으며, 특히 문해 학습동아리 운영 모델을 개발하여 제시함으로써 문해 학습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제5부 ‘세계시민사회의 문해교육’에서는 12장 다문화 문해교육, 13장 노인 문해교육, 14장 장애인 문해교육, 15장 문해교육의 전망과 과제를 다루었다.
‘다문화 문해교육’에서는 세계화·정보화시대에서의 다문화사회, 상호문화교육, 세계시민교육의 이해와 다문화기관과 세계시민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세계시민(다문화) 문해교육의 실제 사례를 제시하였다. ‘노인 문해교육’에서는 고령화·정보시대에서의 노인교육의 이해, 노인 문해교육의 필요성, 노인 문해교육의 범위 및 법령 등을 제시하였으며 평생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노인 문해교육의 실제 사례를 소개하였다.
특히 장애인의 평생교육·문해교육은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는 복지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장애인복지의 뉴패러다임 이해, 장애인 평생교육·문해교육의 이론과 관련 법령 등을 다루고 실제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 장인 ‘문해교육의 전망과 과제’에서는 본서의 전 과정을 총망라한 장으로서 문해의 의미와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고, 세계시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우리나라의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를 조망하였다.
◆ 저자소개 ◆
대표저자 : 임경미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박사
(전)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호원대학교 겸임교수
경희대학교·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성결대학교 등 외래교수
서울북부청소년학교 야학교사 / 외국인 대상 한국어교사(수원 은혜와진리교회 선교회)
(현) 숭실대학교 외래교수
저자 : 김선자
숭실대학교 교육학박사(평생교육 전공)
(전) 고려대학교·서울교육대학교·숭실대학교 외래교수
(현) 서울 천일초등학교 교장
서울특별시교육청 우리마을 평생교육 전용교실 ‘마실’운영, 한국성인교육학회 정회원
저자 : 김소윤
숭실대학교 교육학박사(평생교육 전공)
(전) 광명시평생학습원장, 인천대학교, 기독대학교 외래교수
(현) 공감소통연구소 수석교수, 은평구평생교육협의회 위원, 한국성인교육학회 정회원, 평생교육·HRD학회 정회원
저자 : 이석진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박사
(현) 국민권익위원회 근무
한국성인교육학회, 평생교육·HRD학회, 한국지방자치학회, 한국노인학회, 한국평생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 회원
저자 : 임정임
숭실대학교 교육학박사(평생교육 전공)
(현) 남양주시 장애인복지과장, 남양주야학 자원봉사교사(교장)
국제사이버대 . 한국복지사이버대 외래교수
다문화이해교육 전문강사(여성가족부)
평생학습계좌제 홍보대사(국가평생교육진흥원)
대한민국공무원상‘옥조근정훈장’수훈<추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