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생명시스템학부 심가용 교수, ‘2025년도 신진연구자 인프라 지원사업’ 선정

의생명시스템학부 심가용 교수, ‘2025년도 신진연구자 인프라 지원사업’ 선정

– 나노의약품 용출 평가의 정밀도 향상 기대

의생명시스템학부 심가용 교수, ‘2025년도 신진연구자 인프라 지원사업’ 선정.jpg
의생명시스템학부 심가용 교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NFEC)가 주관하는 ‘2025년도 신진연구자 인프라 지원사업’ 창의인프라 부문에 선정됐다.

‘신진연구자 인프라 지원사업’은 연구 초기 단계의 젊은 연구자들이 도전적인 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연구 기반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장비 구축을 통한 연구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한다.

심 교수는 ‘나노의약품 개발을 위한 USP 4 기반 자동화 용출 평가 시스템 도입 및 활용’을 주제로 사업에 선정돼 Flow-Through Cell 방식 자동화 용출 장비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 장비는 생체 환경을 모사한 조건에서 나노제형의 약물 방출 특성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최첨단 시스템으로, 기존 평가법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전망이다.

이번 과제를 통해 도입되는 시스템은 ▲약물의 지속 방출 ▲생체 내 흡수 상관성 분석(IVIVC) ▲바이오의약의 방출 특성 규명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아직 보급이 미미한 Flow-Through Cell 시스템의 공동활용 가치 또한 매우 높다.

심 교수는 “이번 장비는 나노의약품의 약물 방출 메커니즘을 생체모사 환경에서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기반”이라며 “정밀한 용출 데이터 확보를 통한 다양한 제형의 개발은 품질평가 연구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홍보팀(pr@ssu.ac.kr)
화살표TOP